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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팔불공법(十八佛共法)

無 心 2008. 8. 31.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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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 가지 지혜의 힘(十力)

 


부처님께서는 열 가지  지혜의 힘을 가지고 계신데 이르 십력(十力)이라고한다.

 

십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리와 도리가 아닌것은 분명이 분별하시는 지혜의 힘이며(처비처지력 (處非處智力)

둘째, 업과 그 과보를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이다(업이숙지력 (業異熟智力)

셋째, 여러 가지 선정(禪定)에 통달하신 지혜의 힘 이다(선정해탈지력 (禪定解脫智力)

넷째, 각 중생은 깨달음에 대해 저마다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이다(근상하지력 (根上下智力)

다섯째, 각 중생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의욕이 저마다 다름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이다 (종종승해지력 (種種勝解智力)
여섯째, 각 중생의 성품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이다 (종종계지력 (種種界智力)
일곱째, 각 중생이 수행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의 단계를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이다.(변취행지력 (遍趣行智力)

여덟째, 시작 없이 윤회한 각 중생의 전생(前生)에 일어난 모든 일들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이다 (숙주수념지력 (宿住隨念智力)

아홉째, 끝없이 윤회할 각 중생의 내생(來生)에 일어날모든 일들으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이다 (사생지력(死生智力.)

열째, 중생들의 모든 번뇌가 다하면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이다(누진지력(漏盡智力)

 


2. 네 가지 확신(四無所畏)

 


부처님께서는 네 가지 확신, 즉 두려움을 없는 네가지 마음을 가지고 계신데 이를 사 무소외(四無所畏)라고한다, 사무소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고의 깨달음을 얻었다고 분명히 말씀하시는데 조금도 의심도 없는 확신이다

      (정등각무소외(正等覺無所畏)

둘째, 모든 번뇌가 다 소멸되었다고 분명히 말씀하신 데 조금의 의심도 없는 확신이다

      ( 누진무소외(漏盡無所畏)

셋째, 모든 번뇌를 다 소멸시키는 데 방해가 되는 그른 수행법을 분명히 말씀하는 데 조금도 주저도 없는 확신이다(설장법무소외(說障道法無所畏)

넷째, 모든 번뇌를 다 소멸시키는 바른 수행법을 분명히 말씀하시는 데 조금의 주저도 없는확신이다(설출도무소외(說出道無所畏)

 


3. 세 가지 바른 마음 자세(三念住)

 


세가지 바른 마음 자세란 중생이 부처님을 세 가지 방법으로 생각해도 부처님의 마음이 흔들림 없이 항상 그 자리에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삼념주(三念住)라 한다.

 


첫째, 모든 중생이 부처님을 받들고 따르더라도 기쁜 마음에 흔들리지 않고 항상 바르게 생각 하신다( 초념처(初念處)

둘째, 모든 중생이 부처님을 믿지 않고 비방 하더라도 불안한 마음에 흔들리지 않고 항상 바르게 생각 하신다(제 2념처(第二念處)

셋째, 어떤 중생은 부처님을 받들고 따르지만 또 어떤 중생은 믿지 않고 비방하더라도 기쁜        마음과 불안한 마음에 흔들리지 않고 항상 바르게 알고 바르게 생각하신다.

 


4. 중생을 어여삐 생각하시고 구제하려는 마음(大慈大非)

 


우리가 부처님이나 관세음보살님을 부를때 “대자대비(大慈大非)하신 부처님” “대자대비(大慈大非)하신 관세음보살님” 이라고한다.

대자대비의 대(大)는 크고 깊다는 뜻이고 자(慈)란 중생에게 적극적으로 사랑을 베푸는 것이고 비(非)란 중생의 괴로움을 불쌍히 여겨 구제하려는 것이다.

이렇듯 18불공법(十八佛共法)이란 십력(10가지)과 사무소외(네가지) 삼념주(세가지) 자비(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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